ABOUT CMQI
CMQI RESEARCH
ABOUT US
PARENT TIPS
RESEARCH
NEWS
MEDIA REVIEWS
TV
YOUTUBE
MOVIE
OTHER
COMMUNITY
NOTICE
FAQ
CONTACT US
어린이 영상 콘텐츠에 등장하는 언어표현(대사)에 관한 실증적인 분석을 진행함. 만4-7세 자녀가 가장 많이 시청한다고 응답한 Top3 애니메이션의 대사를 분석한 결과, 실제 12세 이상 관람가인 <신비아파트>의 경우 만 4-7세 어린이가 시청하기에 부정적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언어표현이 다수 등장하고 있어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함을 강조
한국 아동의 미디어 이용 패턴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된 다양한 선행논문들을 리뷰하고, 리뷰 결과를 기초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과 방향성을 탐색 연령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시청이 아동의 주체적인 미디어 이용 조절 행위를 도울 것인가를 중심으로, 교육적 시청 방식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긍정적 영향력을 검증
유아의 영상미디어 시청시간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와의 놀이 기회를 통한 또래관계 촉진 목적의 미디어 허용동기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
코로나19 전후 어린이 미디어, 특히 어린이 유튜브와 관련된 국내 언론 보도 내용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단어 빈도 분석, LDA 토픽모델링 분석으로 살펴본 결과, 코로나 전 시기에는 생산자 중심 논의가, 이후에는 이용자와 제반 환경 관련 논의로 주제가 확장되었음을 검증
유아의 영상 미디어 이용 환경에 따라 영상 미디어 이용 조절에 차이가 있다는 것과 보다 자율적인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 조절이 감소하는 것을 검증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시청 요인을 인구사회학적 특성, 영상미디어 시청 행태, 부모 중재 유형의 3단계 위계적 분석을 통해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를 검증
어린이의 영상 미디어 이용 자기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미디어 관련 요인(부모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태도, 중재 방식, 허용 요인 등)을 검증
영유아 어머니들이 자녀를 위해 영상 미디어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여기는지 살펴본 결과, 아동 발달 수준에 적합한 콘텐츠, 등장 인물의 행동적 측면, 등장인물의 외모, 프로그램의 시각적 측면, 영상미디어 재생 시간, 내용의 유익성 여부, 프로그램 시청 이후의 활동 등이 주요 요인임을 검증
최근 어린이 유튜브 채널의 성장으로 어린이 프로그램이 내용과 형식에서 다양화됨에 따라 유튜브 473개 어린이 영상을 분석하여 11개의 장르로 구분
어린이 유튜브의 긍정적 효과, 부정적 효과, 부모의 중재 및 통제에 관하여 5개 국가의 기사분석과 선행연구의 비교를 통해 기사와 연구의 관점이 얼마나 유사한지 검증
미디어 이용시간과 이용목적에 근거하여 미디어 이용패턴에 따른 잠재프로파일을 확인하고, 부모의 양육특성이 잠재집단 분류를 예측함을 검증5개 국가 언론 보도에서 나타난 어린이 유튜브에 대한 주요 관심사 및 공통점, 차이점에 대해 분석한 결과, 관심사는 각 국가별로 다르게 나타났고 국가별 사회적, 제도적인 배경에 따라 어린이 유튜브를 대하는 태도도 다르게 나타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