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기존 미디어 평가 지수들은 최근의 디지털 모바일 환경이나 어린이 연령대별 인지, 정서, 사회화 차원의 다차원적 평가를 간과한 측면이 있습니다. 본 연구는 어린이들의 인지, 정서, 사회화 발달 차원을 측정할 수 있는 통합적인 어린이 영상 미디어 품질 지수를 개발하여 바람직한 콘텐츠 방향성 제시 및 사회적 위험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어린이 미디어 연구에서 시도하지 못했던 신경망 인공지능 기계 학습법에 기반한 장면(scene)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단지 기존의 어린이나 미디어 연구 영역으로 한정시키는 것이 아닌, 미디어 연구를 중심으로 AI와 문헌정보, 교육 심리 등 다양한 학제간 융합적 관점을 도입하였습니다.
그간 소외되어 왔던 어린이 미디어 분야 특화 연구소로 자리매김하고, 세계적인 어린이 미디어 연구소 전문가들과 MOU 및 긴밀한 네트워킹을 통해 국제적인 연구 활동을 해나감과 동시에 어린이 미디어 전문 연구 및 교육 인력 양성에도 주력할 것입니다.
연구기간 (년)
4-6세 영유아
7-12세 초등생
13세 이상 청소년
표를 오른쪽으로 밀어 일정을 확인해주세요.
지수 | 정보도출 | 세부내용 | 컴퓨테이셔널 분석 | 매뉴얼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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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분석 | 텍스트 분석 | 내용 분석 | 내용 분석 | 실험연구 | |||
인지 | 언어 | 어휘력, 비속어, 비표준발음, 비문법적표현 등 | |||||
수리 | 수치 계산, 숫자 표현 등 | ||||||
페이싱 | 장면의 전환, 인물의 등장과 퇴장, 효과음, CG 효과의 속도 등 | ||||||
정서 | 폭력성 | 신체 혹은 도구를 이용한 물리적인 폭력과 이로 인해 발생한 상해, 고통, 언어폭력 등 | |||||
선정성 | 성적 욕구와 호기심 자극, 시각적, 언어적 선정적 표현 등 | ||||||
공포 | 무서운 상황과 분위기 등 | ||||||
정서표현 | 기쁨, 분노, 질투, 호기심 표현 등 | ||||||
정서의 이해와 조절 | 타인에 관한 언어적, 행동적 반응, 정서 유발 원인과 상황의 이해, 긍정, 부정적 감정의 조절 등 | ||||||
사회화 | 인종 및 다문화 | 다른 민족, 다문화가정, 장애인 등 소수집단 묘사 | |||||
성 고정관념 | 정형화된 남성과 여성 역할 묘사 등 | ||||||
상업성 | 간접광고 등 상업적 메시지 노출 등 | ||||||
친사회적 행동 | 돕기, 나누기, 돌보기, 양보하기, 위로하기 등 | ||||||
반사회적 행동 | 공개적인 조롱, 멸시, 비하, 차별적 괴롭힘, 혐오감 유발, 사회 규칙 위반 등 | ||||||
유해 행위 | 술, 담배, 도박, 무기 등의 등장 |